본문 바로가기

동적 즐거움/농구(화)가 좋아요

에어 조던 9, 10, 11, 12, 13

728x90



에어 조던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아끼는 종류.

마이클 조던의 1차 쓰리핏 시절은 보질 못했고 

내가 농구를 시작한 시기가 그다음부터라 

나는 조던이 1차 은퇴를 한 이후에 나온 신발에 더 관심이 많다.

물론 슬램덩크의 영향도 있고 기본적으로 옛날 에어 조던 시리즈 자체의 매력이 있어서

다 좋아하긴 하지만 그래도 마이클 조던이 3연패를 하던 그때,

그러니까 나의 중고등학교 시절에 출시된 신발에 더 애정이 가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내 기억에서 가장 오래된 에어 조던은 9탄, 

중학교 때 같은 반 친구가 검정/올리브 색상의 9탄을 신고 다녔는데

사실 그때는 그 신발이 멋지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다만 그런 생각과는 별개로 매일 같이 보면서 눈에는 그 디자인이 엄청 익었다.

그래서 지금은 9탄을 참 좋아한다. 사놓고 신어보지도 못한 채 팔아버린 것도 있지만 

아무튼 내 기억 속의 첫 번째 에어 조던이니까.


그다음 조던이 시카고 불스로 복귀하면서 신고 나온 에어 조던 10탄 시카고 색상.

그 신발이 나왔을 때 나는 리복의 샤크 3탄과 에어 맥스 CW, 프로스펙스의 헬리우스를 신었던 것 같다.

아니 헬리우스는 더 전이었던가. 음, 아디다스의 Ex-in이 엄청 유행할 때 나는 연세대 선수들이

광고하는 프로스펙스 운동화에 관심이 팔려서 헬리오스 사달라고 어머니께 떼를 썼던 기억이 난다.

아무튼 샤크 3탄은 잘 신다가 어떻게 했는지 기억이 잘... 그때인지 그보다 더 뒤인지 모르겠는데

언젠가 샤킬 오닐이 방한한 적이 있다. 롯데월드였던가, 거기서 사인한 신발을 청소년 팬들에게 던지는 모습이

뉴스에 나왔는데 매너가 영 꽝이다 싶어서 샤킬 오닐 팬은 그 영상 본 순간부터 그만뒀다.


에어 조던 11탄은 내가 중학교 시절에 농구를 하면서 가장 잘 산 운동화란 생각이 든다.

그게 지금 이렇게 인기가 있는 신발이 됐을 줄 누가 알았을까. ㅎㅎ

아직도 신발 상자에는 그때 신던 콩코드 모델이 다 떨어진 채로 들어 있는데 

그 좋은 신발을 신고 흙바닥을 누볐다는 게 참...

물론 그 시절엔 농구 코트가 대체로 흙바닥이었으니 어쩔 수 없었지만;;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모습이다. 11탄을 신고 농구를 하는 것 자체가 사치랄까.

2009년에 스페이스잼을 구하고 CDP 검빨도 구하고 2011년 말에 나온 콩코드도 구했지만 

내가 늘 바라던 스페이스잼을 제외하고는 모두 처분했다.

가격이 너무 나가니까 오히려 신지를 못하겠더라.

아무튼 신발장에 놓인 스페이스잼도 팍팍 신어줘야 하는데 비싼 신발은 잘 못 신겠다. ㅠㅠ


에어 조던 12탄과 13탄이 나왔을 때는 뭘 신었더라...

NBA를 꾸준히 보고 불스의 우승을 응원하긴 했는데 농구화를 꼭 

에어 조던만 신어야 한다는 생각을 한 건 아니라서 12탄과 13탄은 크게 관심거리가 아니었다.

사진에 나온 에어 조던 12탄은 마이클 조던이 독감에 걸린 상태로 결승전을 승리로 이끈 걸 

기념하려고 나온 flu game 버전인데, 아무래도 내 발에는 안 어울린다 싶어서 처분했다. ㅠㅠ


중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신었던 농구화를 열거해보면 

헬리우스, 에어 맥스 CW, 샤크 3, 에어 조던 11탄, 에어 줌 플라이트 96, 

에어 페니 2, 에어 무빙 업템포, 필라 그랜트힐 3, 이름이 기억 안 나는 아디다스 농구화 정도?

지금은 어른이 돼서 마음 편하게 가지고 싶은 농구화를 사지만,

어렸을 때 넉넉한 살림이 아니었는데도 별 생각 없이 

가지고 싶은 신발은 꼭 사고 말았던 내 욕심을 생각해보면

뒤늦게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이 든다. 


음, 신발에 대해서 뭔가 제대로 풀어내려고 하면 할 이야기가 많을 것 같은데 

벌써 새벽 4시가 넘었고 오늘도 밀린 일을 해야 하고...

이런저런 생각을 하니 골치가 아프고, 그래서 글이 요렇게 두서 없이 끝.

번역서 두 권이 새로 출간돼서 뭐라도 한 번 블로그에 써야 하는데

지금 작업 중인 책에 치여서 아무것도 못하는 중. ㅠㅠ



6탄과 23탄 모터스포츠 버전도 지금 있는 농구화 중에서는 아끼는 종류~

4탄은 스웨이드 재질 때문에 아무래도 제대로 못 신을 듯하여 처분했다. 저것들을 언제 다 신고 언제 농구장에서 굴려주냐아아아~

728x90

'동적 즐거움 > 농구(화)가 좋아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LA ninety6  (0) 2013.07.02
샤크 어택, 샤크 노시스  (2) 2013.04.12
에어 플라이트 원  (0) 2012.03.08
AJ 3와 AJF3  (0) 2012.03.05
에어 조던 10 시카고  (4) 2012.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