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각적 재미/책

만만한 출판기획

728x90



만만한 출판기획

저자
이홍 지음
출판사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08-09-30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출판 실무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고민들과 한국 출판의 문제점을 경...
가격비교


다음 사이트의 책 소개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9788989420569


만만치 않은 출판 기획, 만만하게 하는 방법! 

『만만한 출판기획』. 출판 현장의 이야기를 담은 책.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출판 실무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고민들과 한국 출판의 문제점을 이야기한다. 출판사의 구조에서부터 좋은 책을 고르고 편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모든 내용을 쉽게 풀어낸다. 

제목은 만만한 출판 기획이지만, 사실 출판 기획이란 녹록치 않은 작업이다. 더구나 모든 콘텐츠의 어머니인 '세상'은 계속 변화하니 그 콘텐츠를 가공하는 것 또한 쉽지 않다. 이 책은 변화하는 세계에 출판인들이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3부에 걸쳐 소개한다. 출판 현장에서 책으로 독자와 소통하기 위해 애쓰는 출판인의 애환을 솔직담백하면서도 거침없이 고백하고 있다.


목차

"더불어 나눌 만한 것이라면" 

1부 도대체, 책은 
기획출판, 왜 사고뭉치가 되어가는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세 가지 
출판기획자에게 필요한 열 가지 습관 
성공하는 출판사의 네 가지 습관 
임프린트 조직의 가능성과 한계 
출판 리그의 룰부터 뜯어고치자 
베스트셀러, 너 딱 걸렸어 

2부 그렇다면, 편집은 
당신 출판사의 경쟁우위 목록을 작성하라 
원숭이는 '가끔' 나무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원고를 검토하는 네 가지 기술 
막연한 계획은 아무런 결과도 가져오지 못한다 
뉴스를 좇는 기획 vs. 트렌드를 만드는 기획 
친절한 책을 만들어주는 키워드 
기획 의도를 표현하는 편집의 기술 
제목은 시대를 읽는 아이콘이다 

3부 이제는, 좋은 책을 
'부자 코드'에 열광하는 공화국 
외서 기획은 기획인가, 아닌가? 
북페어 가서 뭘 하지? 
저자들의 발칙한 세 가지 유형 
편집자는 불량 독자를 해고할 수 있을까? 
세상에 나온 책들의 고민1― 어떻게 광고할 것인가? 
세상에 나온 책들의 고민2― 북리뷰의 유혹 
세상에 나온 책들의 고민3― 성공적인 신간 론칭을 위한 제언


시내에 나가면 늘 중고 서점에 들러서 번역이나 기획 관련된 책이 없는지 살펴본다. 

그러다가 작년(?)에 발견한 책. 요즘 번역 기획서를 쓰려고 원서를 읽고 키보드를 뚱땅거리고 있는데 

아무래도 기획에 대해 더 알아봐야겠다 싶어서 구입한 책이다. 

저자는 웅진출판사의 임프린트인 리더스북 편집자인 이홍이란 분인데, 

아무래도 글쓴 사람의 위치가 편집자이다 보니 책 내용이 모두 편집자의 관점에서 쓰였다. 

번역하는 사람이 보기에는 몰라도 될 부분이 약간 있었는데 이왕 이 일을 하는 거 

편집자들의 심정을 알고 출판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 싶어서 

열심히 읽어봤다. 가장 관심이 간 부분은 3부의 '외서 기획은 기획인가, 아닌가?'였다. 

아무래도 직접 글을 쓰지는 못하고 외서 기획만 가능한 입장이다 보니...

어쨌든 출판사가 마음에 들어할 기획서를 완성하기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지금까지의 관점에서 벗어나 또 다른 안목을 키우는 데 꽤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된다. 

책을 읽으면서 공책에 정리를 좀 해봤는데 그중 몇 가지를 옮겨본다.



728x90

'감각적 재미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판 창업  (2) 2014.02.15
번역 출판  (2) 2014.01.20
러브크래프트 전집 3권  (0) 2013.12.31
처음부터 실패 없는 일본어 번역  (0) 2013.12.31
마이클 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  (0) 2013.11.21